본문 바로가기

코딩공부/WEB2 - Domain Name System

[8] 나의 도메인네임 갖기 - freenom.com

 

목표 : '52.231.13.171' 이라는 ip 주소를 갖는 웹서버에 'dns4u.ga'라는 도메인 네임을 지정하고 싶다.

 

등록대행자를 통해서 등록소에 등록해야한다. 우리가 등록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Top-level 도메인은 'ga' 이다. 따라서 'ga'라고 하는 네임 서버를 관리하고 있는 Registry(등록소)에 등록하면 된다. 등록대행자로서 'freenom.com'이라는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다.

 

freenom.com 은 'ga', 'tk'등의 몇몇 Top-level 도메인에 대해서 1년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Step 1. freenom.com 회원가입 및 로그인 진행

Step 2. 도메인 등록 진행 [Services] > [Register a New Domain] 

Step 3.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이 이용가능한지 조회 (이미 사용 중인 도메인명이라면 사용불가)

Step 4. 조회결과 'tk' 도메인은 사용할 수 없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메인의 목록과 유료로 사용 가능한 도메인 목록 중 선택하면 된다.

 

Top-level 도메인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Step 5. 도메인 선택 후, checkout 하면 사용기간을 정할 수 있다.

무료로 사용가능한 Period 로 12 Months @ FREE 선택

 

만료일은 반드시 캘린더에 적어 둘 것.

 

Step 6. 정보 입력 후, 'Complete Order'

 

Step 7.  구매한 도메인 목록 확인

[Services] > [My Domains]

 

Step 8. 네임 서버에 도메인 주소 등록 (레코드 등록)

운영자가 도메인 네임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 네임 서버가 있어야 한다. 직접 구축하기에는 어렵고 복잡하므로, 등록대행자는 대신에 네임 서버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고, 네임서버에 대한 정보도 세팅이 되어있다.

독자적인 네임 서버를 운영하고 싶다면 freenom(등록대행자)에 요청해서 네임서버에 대한 주소를 변경하면 된다.

 

dns4u.ga. 를 담당하고 있는 네임서버(ns01.freenom.com)에 "dns4u.ga.라는 도메인의 주소는 52.2311.13.171 이다."라고 적어준다.

 

[Services] > [My Domains] > [Manage Domain] > [Manage Freenom DNS] 에서 레코드 등록

 

* Type : 'A' 주소를 저장한다는 의미

 

* TTL : time to live. 캐시가 얼마동안 지속될지 정보

 길게 잡으면 TTL에 설정한 시간동안 캐싱 정보로 응답하므로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레코드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캐시 된 정보가 갱신되기 전까지 바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 Target : 도메인의 ip 주소

 

첫번째는 dns4u.ga 라는 도메인의 ip 주소 정보를 레코드 추가한 것이고,

두 번째는 서브 도메인으로 사용할 blog.dns4u.ga 라는 도메인의 ip 주소 정보를 추가한 것이다. (서브 도메인으로 운영할 서버가 다른 컴퓨터라면 그 컴퓨터의 IP 주소를 적어주면 된다.)

 

 

Step 9. nslookup 으로 도메인 네임 조회하면 등록한 ip 주소가 나온다.

 

 

Step 10. 해당 도메인으로 웹브라우저에 접속하면 자신의 웹사이트로 이동된다.